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교과목소개

전공과목


 

생물학(General Biology)

생명의 기본단위인 세포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며생명체가 가진 고유의 특성과 생물학적 현상을 이해한다.

 

 

기초화학(Basic Chemistry)

화학물질의 물리·화학적 특성과 조성 및 화학반응 등에 대한 기초이론을 이해하고목적에 적합한 실험 계획 및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한다.

 

 

바이오산업개론(Introduction to Bioindustry)

바이오산업을 정의하고 바이오 산업의 현재 과업과 미래 발전 방향에 대해 학습한다.

 

 

기초장비운용실습(Practice of Basic Equipment Operation)

시험을 수행하기 앞서 관련 규정을 숙지함으로써 안전사고에 대비하고 관련 기구들의 사용법을 학습하여 다양한 실험을 수행하기 위한 장비조작능력 등의 실무능력을 함양한다.

 

 

기초생물학실습(Experiment of Basic Biology)

기초생물학 이론강의의 주요 내용과 관련된 실험을 통해 실제적인 이해와 생물학에 관한 기초실험 기술을 습득한다.

 

 

바이오통계실습(Biostatistics Practice)

의약품 제조 공정 및 성분 분석에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 정리분석해석예측 등 다양한 통계학적 방법을 학습한다.

 

 

생화학(Biochemistry)

살아있는 생명체에서 일어나는 수많은 다양한 고분자 생체물질들의 화학반응과 이 과정 중 분자들 사이의 상호작용과 조절 메커니즘을 이해한다.

 

 

의약품개발개론(Basic Pharmaceutical Development)

의약품개발에 대한 산업 전반에 대한 이해를 구축하고 의약품 개발을 위해 관련 법률과 절차를 학습한다.

 

 

기초미생물학(Concepts of Microbiology)

각종 미생물들의 특성에 관한 이론을 바탕으로 의약품의 생산 및 품질관리를 위한 미생물 관련 기초실험을 준비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미생물학실습(Microbiology Experiment)

미생물의 기본적인 특징을 이해하고 미생물 배양 실험을 위한 기본적인 배양 기술을 습득한다.

 

 

의약화학기초실습(Pharmaceutical Chemistry Practice)

의약품 분석을 위한 화학실험의 기초적인 테크닉을 습득하고기초화학 이론강의와 관련된 실험을 통해 화학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를 돕고자 한다.

 

 

분자세포생물학(Molecular Cell Biology)

세포의 구성성분들을 분자수준에서의 이해를 통해 생명현상을 이해하며유전체의 구조복제 및 유지기작유전자의 발현기작 및 조절과정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유전자의 기능 및 분자생물학 실험기법 및 연구기법을 이해할 수 있다.

 

 

생화학및분자생물학실습(Experiment of Biochemistry and Molecular Biology)

생화학 및 분자생물학의 이해와 연구에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유기고분자화합물의 정량 및 정성 분석 등의 실험을 통해 생화합물을 다루는 기본원리와 스킬을 습득한다.

 

 

약전실습(Pharmacopoeia Practice)

대한민국약전 이론을 바탕으로 일반시험법 및 의약품 각조에 있는 다양한 시험들을 수행해보고 시험기술을 습득한다.

 

 

동물세포배양기초실습(Basic Animal Cell Culture)

동물세포배양의 개념에 대해 배우고배양공정 최적화 기법 지식과 세포 및 미생물 배양 기술에 대해 습득한다.

 

 

의약품GMP(Pharmaceutical GMP)

의약품의 제조 관리 및 품질 관리를 위해 보관관리생산관리문서관리출하/승인(지원)등 업무에 대해 학습한다.

 

 

기기분석실습1(Instrumental Analysis Practice 1)

크로마토그래피 분석원리를 이해하고 분석장비를 이용하여 의약품의 함량 및 불순물을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단백질분리정제실습(Protein Separation & Purification Practice)

목적하는 단백질의 크기전하특이성을 이용하여 단백질을 순도 높게 분리하고 정제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품질관리실무(Quality Control Practice)

의약품의 품질 보증을 위해 평가시험물질관리시험운영환경모니터링과 관련된 업무에 대해 학습하고 습득한다.

 

 

밸리데이션실무(Validation Practice)

특정한 공정방법기계 설비 또는 시스템이 미리 설정된 기준에 맞는 결과를 일관되게 도출한다는 것을 검증하고 문서화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밸리데이션 문서를 작성하는 절차와 과정을 학습한다.

 

 

Fermenter조작실습(Fermenter Operation Practice)

바이오의약품 제조를 위해 발효기를 조작하여 미생물을 배양하는 기술을 습득한다.

 

 

면역학(Immunology)

세포 및 세포를 구성하는 분자화합물과 외부의 화합물의 상호작용에 대해 이해하고 기초면역체계면역반응 및 관련 질환에 대해 학습한다.

 

 

기기분석실습2(Instrumental Analysis Practice 2)

의약품의 기준 및 시험방법 중 핵심이 되는분석장비를 활용한 시험항목의 시험방법을 설정하고 검증하는 과정을 배우고 습득한다.

 

 

유전자분석실습(Genetic Analysis Practice)

DNA의 염기서열 분석을 위해 PCR 등의 장비조작과 분석시료 및 전처리 방법을 결정하고 목표유전자에 따른 분석기법에 대해 학습한다.

 

 

백신학실습(Experiment of Vaccine Science)

백신이 우리 인체에서 작동하는 기본원리와 백신을 생산하는 과정에 대해 이해하고 백신에 의해 유도되는 면역반응의 종류와 방어기작에 관하여 학습하고 습득한다.

 

 

기능성식품실무(Functional Food Practice)

기능성 식품 소재의 구조특성에 대한 이해를 구축하고 기능성 식품 소재들과 화학물질들이 어떻게 질병의 예방치료 회복 등에 영향을 미치는지 학습한다.

 

 

품질보증실무(Quality Assurance Practice)

의약품의 품질 보증을 위해 QMS, 실사와 관련된 업무에 대해 학습하고 습득한다.

 

 

바이오시밀러배양실습(Practice of Cell Culture for Biosimilar)

바이오시밀러 생산을 위한 세포 배양의 공정에 대해 배우고배양공정에 따라 세포 배양을 하는 상세한 배양 기술에 대해 학습한다.


 

캡스톤디자인과비즈니스모델(Capstone Design & Business Model)

전공 관련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업무 계획 및 추진능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전공이론 교과목 및 실습 교과목 내용을 활용한 실무 연습을 수행한다.


 

바이오시밀러정제실습(Practice of Protein Purification for Biosimilar)

분리 정제를 목적하는 단백질의 크기전하특이성을 이용하여 단백질을 순도 높게 분리하고 정제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천연물화학및실습(Practice of Natural Product Chemistry)

의약품이나 건강기능식품의 원료로 사용될 수 있는 천연물의 특징에 대해 살펴보고천연물 중 유효성분을 추출하기 위한 실험방법을 습득한다.


 

바이오의약품분석실습(Biopharmaceutical Analysis Practice)

바이오의약품 분석을 위해 단백질 특정 분석방법 및 시험법 검증을 학습하고 습득한다.


 

바이오의약품제조(Biopharmaceutical Manufacturing)

바이오의약품의 일반적인 제조공정에 대한 이해를 학습하고각 공정에 따른 세포배양미생물배양 및 분리정제에 대하여 학습한다.


 

GLP실무(GLP Practice)

전임상시험에 필요한 실무적 지식과 기술을 이해하고 활용하며전임상시험관리 기준에 따라 검체조직 및 임상병리 검사를 이해한다.


 

바이오공정밸리데이션실습(Bioprocess Validation Practice)

바이오의약품의 공정을 위해 특정한 공정방법기계 설비 또는 시스템이 미리 설정된 기준에 맞는 결과를 일관되게 도출한다는 것을 검증하고 문서 작성 실습을 통해 밸리데이션 절차와 과정을 실습한다.


 

현장실습(Field Training)

학과 교육과정에서 배운 이론과 실무 기술을 바탕으로 산업 현장에서 직접 업무를 수행하며 직무능력을 배양한다.
상단으로 가기